본문 바로가기
교육자료/조선미 교수

[초2] 숙제를 너무 오래 하는 아이. 공부를 시작하면서 부모가 화가 많아졌어요

by 참리더 2023. 12. 19.
반응형

https://youtu.be/uqRCFy1Dkoc?si=-aW0Zk-D3_qMbfd6

 

 

질문: 사연을 보내주신 분의 고민은 무엇인가요?

 

답변: 사연을 보내주신 분은 초등학교 2학년 아들이 숙제를 너무 늦게 하는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있습니다. 자신이 계획적이고 생각이 많은 엄마라고 말하며, 아들이 학원 숙제와 테스트 등 공부를 시작하면서 화를 많이 내고 있다고 합니다.

 

질문: 사연을 보내준 분이 아들에게 어떤 대응을 하고 있나요?

 

답변: 아들이 숙제를 오래 걸려서 1시간, 2시간 넘게 책상에 앉아서 딴짓하면서 시간을 보내면 화를 내고, 경고하고, 협박까지 한다고 합니다. 학원을 그만두자고 제안해도 아들은 거부하니 더욱 고민이라고 합니다.

 

질문: 사연에서 특별히 유념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요?

 

답변: 사연에서 특별히 유념해야 할 부분은 엄마가 자신이 계획적이고 생각이 많은 개성 때문에 아이의 행동에 대해 더욱 히스테릭하게 반응하고 있으며, 이로 인해 아이와의 갈등이 발생하고 있다는 점입니다. 이 부분을 해결하지 않으면 아이와 엄마 모두에게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.

 

질문: 사연을 보내준 분이 주의해야 할 주요 포인트는 무엇인가요?

 

답변: 사연을 보내준 분은 아이가 계획에 따르는 것이 어려울 수 있는 저학년 아이에게 너무 많은 계획과 기대를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. 그리고 아이의 학습량이 너무 많은 것이 문제일 수 있습니다. 학원에서 가르치는 진도와 과제량이 아이가 소화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섰을 수 있습니다.

 

질문: 사연을 보내준 분이 개선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요?

 

답변: 아이에 대한 기대치를 낮추고, 아이의 나이와 발달 수준에 맞는 학습량을 제공해야 합니다. 학습량이 너무 많거나, 학습 내용이 너무 어려우면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고, 학습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습니다. 따라서 학원의 진도와 과제량을 점검하고, 아이가 소화할 수 있는 범위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조정해야 합니다.

 

질문: 아이가 학습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우,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?

 

답변: 아이가 학습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우, 학습량이나 학습 내용의 난이도, 아이의 학습 방식 등을 점검해봐야 합니다. 그리고 아이가 학습을 즐길 수 있도록, 학습 환경을 조성하거나, 학습 방식을 변경하는 등의 방법을 시도해봐야 합니다.

 

질문: 아이가 숙제를 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또 다른 이유는 무엇인가요?

 

답변: 아이가 숙제를 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다른 이유 중 하나는 아이가 지쳐 있을 수 있습니다. 학교와 학원을 다니면서 이미 작업 기억이 소진되었을 수 있습니다. 작업 기억이란 보거나 들은 것을 머릿속에 저장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풀이를 하는 능력을 말합니다. 이 능력이 떨어지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숙제를 하는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.

 

질문: 아이가 학원을 그만두고 싶다고 말하면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요?

 

답변: 아이가 학원을 그만두고 싶다고 말했을 때, 부모가 화를 내거나 아이의 선택을 부정적으로 해석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. 아이는 부모의 반응을 예측하고, 그에 따라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것을 망설일 수 있습니다. 따라서 부모는 아이의 선택을 존중하고, 그에 따른 결과를 함께 고민하며 도와주는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.

 

질문: 아이가 학원을 그만두고 싶다고 말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?

 

답변: 아이가 학원을 그만두고 싶다고 말하지 않는 이유 중 하나는 부모의 반응을 두려워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. 아이는 부모가 자신의 선택에 대해 화를 낼 것이라고 예상하고, 이에 따라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것을 망설일 수 있습니다. 이런 경우, 부모는 아이의 의견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태도를 보여줘야 합니다.

 

질문: 아이가 학원을 그만두고 싶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?

 

답변: 아이가 학원을 그만두고 싶지 않는 이유 중 하나는 부모의 반응을 두려워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. 아이는 부모가 자신의 학습에 대한 선택을 부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음을 알고 있을 수 있습니다. 특히, 아이는 '공부를 안 하면 엄마가 나를 더 이상 사랑하지 않을 것 같아'라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.

 

질문: 부모가 아이의 학습량을 줄이고 싶을 때 어떤 방법을 사용할 수 있나요?

 

답변: 부모가 아이의 학습량을 줄이려면, 학원과 협상을 통해 학습량을 조절하거나, 학원을 옮기는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 또한, 시험을 보는 시기를 늦추거나, 시험이 없는 학원을 선택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. 또한, 학원에서 숙제까지 완료하고 집에 오는 '공부방' 형태의 학습 방식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.

 

질문: 부모가 자신의 마음을 점검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?

 

답변: 부모가 자신의 마음을 점검해야 하는 이유는 자신이 아이에게 가진 기대가 아이의 발달 수준이나 현실적인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너무 높아졌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. 이러한 과도한 기대는 아이에게 부담을 주고, 학습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부모는 자신의 기대를 점검하고, 아이의 발달 수준과 상황에 맞는 기대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.

 

반응형